강민석

κ·œμΉ™μ„ λΆ€μ…”μ•Ό 배울 수 μžˆλ‹€

착각

ν”„λ‘œμ²˜λŸΌ κ·œμΉ™μ„ 배우고 μ˜ˆμˆ κ°€λ‘œμ„œ κ·œμΉ™μ„ λΆ€μ…”μ•Ό ν•œλ‹€. Pablo Picasso

ν•™κ΅μ—μ„œ '쒋은 학생'이 되고 μ‹Άλ‹€λ©΄ μ—¬λŸ¬ κ·œμΉ™μ„ λ°›μ•„λ“€μ—¬μ•Ό ν•œλ‹€ β€” μ‹œν—˜ μ μˆ˜κ°€ λ°°μ›€μ˜ 기쀀이 λ˜κΈ°μ— 정해진 정닡을 슀슀둜 μ£Όμž…ν•˜λŠ” 것이닀. μ—¬κΈ°μ„œ 이둠과 곡식은 숭배 λŒ€μƒμ΄κΈ° λ•Œλ¬Έμ— μ˜μ‹¬ν•  μˆ˜λ„ μ—†λ‹€.

'쒋은 학생'이 λ˜μ–΄μ•Ό ν•œλ‹€λŠ” 착각은 μ–΄λ₯Έλ“€ μ‚¬μ΄μ—μ„œλ„ ν”ν•˜κ²Œ λ°œκ²¬λœλ‹€ (μ–΄μ©Œλ©΄ 더 심해진닀). νŠΉμ • 믿음, 이둠, 이념을 μ •λ‹΅μœΌλ‘œ 받아듀이고 이λ₯Ό λ‹€λ₯Έ μ‚¬λžŒμ—κ²Œ κ°•μš”ν•˜λŠ” μžλ“€μ„ 보면 μ•Œ 수 μžˆλ‹€.

μ§„μ •ν•œ 배움은 μ•”κΈ°λ₯Ό κ±°λ“­ν•˜λ©° μ‘°κΈˆμ”© 사라진닀.

μƒˆλ‘œμ›€

μ„±κ³΅ν•œ μ‚¬λžŒλ“€μ€ μ˜ˆμƒμΉ˜ λͺ»ν•œ μ˜μ—­μ—μ„œ κ°€μΉ˜λ₯Ό λ°œκ²¬ν•˜λŠ” λŠ₯λ ₯을 κ°–μΆ”κ³  μžˆλ‹€. 이듀은 곡식을 버리고 η„‘μ—μ„œ 사업을 κ΅¬μƒν•œλ‹€. Peter Thiel

λΆ€λͺ¨λ‹˜, μ„ μƒλ‹˜, μˆ˜μ—…, μ±… 뭐든 상관없닀. 기얡에 μŒ“μΈ 'κ°€λ₯΄μΉ¨'은 정닡이 μ•„λ‹ˆλ‹€.

λ…Έν•˜μš°λŠ” λ°°μš°λŠ” 것이 μ•„λ‹ˆλΌ μ΄ν•΄ν•˜κ³  λ²„λ¦¬λŠ” 것이닀. μš”λ¦¬μ‚¬κ°€ λ ˆμ‹œν”Όλ₯Ό μ•”κΈ°ν•  λ•Œ μ…°ν”„λŠ” λ ˆμ‹œν”Όλ₯Ό μ°½μ‘°ν•œλ‹€. κΈ°μˆ μ΄λ‚˜ μ§€μ‹μ˜ 격차가 μ•„λ‹Œ μƒˆλ‘œμ›€μ„ λ°œκ²¬ν•˜λŠ” 방식이 차이λ₯Ό λ§Œλ“€κΈ° λ•Œλ¬Έμ΄λ‹€.

μ‹¬μ‚¬μœ„μ›μ΄ 된 κ²ƒμ²˜λŸΌ 옳고 그름을 ν‰κ°€ν•˜λ©° μ‚΄κ³  μ‹Άμ§€λŠ” μ•Šλ‹€. 진싀에 κ·Όμ ‘ν•œ μƒλŒ€μ„± 이둠쑰차 정닡은 μ•„λ‹ˆλ‹€. λ§Œλ¬Όμ„ κΏ°λš«λŠ” 사싀은 μ–΄μ°¨ν”Ό 어디에도 없기에 μƒˆλ‘œμ›€μ„ λ°œκ²¬ν•˜λŠ” 데 μ‹œκ°„μ„ νˆ¬μžν•˜κ³  μ‹Άλ‹€.

배움

κΈ°μ–΅κ³Ό 지식을 μŒ“λŠ” 건 배움이 μ•„λ‹ˆλ‹€. μ΄μƒμ΄λ‚˜ λ―ΏμŒμ„ 버리고 사싀을 톡해 λͺ…λ£Œν•˜κ²Œ μ‚¬κ³ ν•˜λŠ” λŠ₯λ ₯μ΄μ•Όλ§λ‘œ λ°°μ›€μ˜ μ‹œμž‘μ΄λ‹€. κ²°λ‘ λΆ€ν„° μƒκ°ν•œλ‹€λ©΄ 배움은 μžˆμ„ 수 μ—†λ‹€. Jiddu Krishnamurti

배움을 μ›ν•œλ‹€λ©΄ 사싀을 기반으둜 생각해야 ν•œλ‹€. μ—¬κΈ°μ„œ κ°€μž₯ μ€‘μš”ν•œ 건 λ‚΄κ°€ μ§€κΈˆκΉŒμ§€ 였λ₯˜κ°€ μžˆλŠ” λ―ΏμŒμ„ 가지며 μ‚΄μ•˜κ³  μ•žμœΌλ‘œλ„ μ΄λŸ¬ν•œ 사싀은 λ³€ν•  수 μ—†λ‹€λŠ” 점이닀.

ν•˜μ§€λ§Œ μ ˆλŒ€μ μΈ 정닡이 μ—†λ‹€κ³  배움이 의미λ₯Ό μžƒλŠ” 것은 μ•„λ‹ˆλ‹€. 채점이 없어도 μ˜μš•μ„ μžƒμ§€ μ•Šκ³  μ„±μž₯ν•˜λŠ” μš©κΈ°μ•Όλ§λ‘œ 세상을 λ°”κΎΈλŠ” '쒋은 학생'μ—κ²Œ ν•„μš”ν•œ 정신이기 λ•Œλ¬Έμ΄λ‹€.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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