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Hello World👋.


모건 하우절 - 돈의 심리학

Morgan Housel 모건 하우절 & The Psychology of Money 돈의 심리학

부자

얼마나 똑똑한지는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행동할지가 富를 결정한다.
Morgan Housel

부자가 되는 원칙은 단순하다:
1. 자신에게 맞는 목표를 설정한다.
2. 절약하고 저금한다.
3. 장기 투자를 통해 복리효과를 노린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원칙은 목표, 절약, 저금, 복리, 성공에 대한 고민을 기반으로 지켜진다.

목표

재정 관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목표가 더 높아지지 않도록 막는 것이다.
Morgan Housel

모든 사람에게는 고유한 경제적 목표가 있다. 하지만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는 그냥 10억만 있으면 돼' 같은 얕은 결심은 외부 요인에 쉽게 휘둘린다. 만약 어떠한 금액에 만족할지 모른다면 돈으로부터 독립한 인생을 이룰 수 없다.

돈은 인간이 바라는 방식대로 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원하는 환경에서 걱정 없이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며 사는 삶이야말로 富가 있어야 하는 이유다.

나는 자유를 최우선 가치로 삼지만, 은퇴를 꿈꾸는 것은 아니다. 죽을 때까지 읽고, 쓰고, 새로운 일을 벌이며 사는 삶이 내 목표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서는 먼저 돈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

경제적 독립은 절약 그리고 저금하는 습관에서 시작한다.

절약

많은 사람이 '10억을 벌고 싶다'와 '10억을 쓰고 싶다'가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두 문장은 완전 정반대를 의미한다.
Morgan Housel

매일 카페에 가서 3천 원짜리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매년 커피에만 109.5만 원을 쓴다. 반면 집에서 커피를 내려 마시며 비용을 천 원으로 줄인 사람은 매년 73만 원을 절약한다. 외식을 줄이고 스타벅스에 가지 않으며 매일 만 원을 아낄 수 있다면 3년 만에 현금으로만 천만 원 이상을 모을 수 있다.

당연하지만 백화점에서 수입의 절반을 쓰는 사람이 돈이 없다고 불평할 수는 없다. 10년이 지나도 같은 옷을 입는 사람. 알뜰폰 쓰고 에어컨 안 트는 사람. 술 안 마시고 홈트하는 사람이 결국 돈을 모으고 유지한다.

저금

저금에는 별다른 이유가 필요 없다. 차, 부동산, 의료비를 위해 돈을 모으는 것도 좋다. 하지만 예측 불가능한 일들을 위해 일단 저금하는 것이야말로 정말 좋은 선택이다. 모든 삶은 뜻밖의 일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Morgan Housel

비관주의자처럼 모으고 낙천주의자처럼 투자하는 양극적인 성격은 성공을 돕는다. 비상금이 필요 없는 사람은 없다. 지출은 이상한 곳에서 튀어나오고 경제는 한순간에 무너져 버리기 때문이다. 더 좋은 물건이 아닌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돈을 모으는 결심이 필요한 이유다.

내 경험과 지식으로 세상을 예측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크나큰 오만이다. 자산에서 일정 비율을 비상금으로 설정하고 끝까지 유지하는 겸손함이 결국 시장에서 나를 생존하게 하고 장기 투자를 가능케 한다.

만약 천운이 도와줘 비상금 쓸 일이 없다 해도 심리적 안정을 주는 것만으로 이미 큰 소득이다.

복리

장기적 기간을 통한 복리는 성장을 만들고 순간의 실패는 파멸을 초래한다.
Morgan Housel
S&P 500 로그차트. 2019년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10년을 두고 봤을 때 85%의 펀드 매니저는 S&P 500 수익률을 넘지 못했다.

복권 당첨과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큰돈을 가지게 되는 극적인 예시를 빼면 富는 장기적으로 형성될 수밖에 없다. 단기적으로 큰 이익을 얻었다고 해도 같은 결과를 반복해서 만들어내기는 정말 어렵기 때문이다.

Warren Buffett은 10살 때부터 투자를 시작해서 14번의 경기 불황을 겪으며 80년 장기 투자를 이뤄냈다. 이 과정에서 Buffett은 빚을 지지도, 신뢰를 잃지도, 은퇴도 하지 않고 60년간 살아온 집에서 책이나 신문을 읽으며 살았다.

그가 어떠한 계산법으로 어떤 종목을 골랐는지는 사실 중요하지 않다. Buffett이 투자한 4~500개 주식 중 대부분 수익은 10개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복리를 위한 첫 번째 규칙은 별다른 이유 없이 방해하지 않는 것이다.
Charlie Munger

재산 85조 원 가운데 84조 원 이상을 50세 이후에 벌어들인 Buffett이 만약 60세에 은퇴했다면 재산은 95조 원이 아닌 120억 원가량이었을 것이다.

오랜 기간 시장에서 살아남으면 富를 이룬다.

성공

생존 경쟁에서 벗어나 내적 평화를 이루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성공이다.
Nassim Taleb

돈은 성공이 아니다.

곳곳을 사치품으로 장식하고 자랑한다고 외로움이 없어지지는 않는다. 연봉이 높다고 저절로 건강해지는 것도 아니다.

가장 중요한 성공은 정신 그리고 신체적 건강을 의미한다. 누가 더 많은 돈을 쌓아두고 사는지 겨루는 허무한 싸움에서 이기는 건 내 목표가 아니다. 겉으론 화려해도 약정, 대출, 신용카드에 끌려다니는 건 평화와 독립이 아니다.

매일 아침 눈을 떴을 때 내 마음대로 하루를 보낼 수 있다는 확신이 곧 성공을 의미한다.